[번역] 시부야 카호 2020년 10월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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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시부야 카호 2020년 10월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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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대로 선택해도 좋다" 하지만 "NO라고 말할 수 없는 분위기"





미우라 유에씨(이하, 미우라): 「AV에 대해 여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에서는, 자신이 보고 듣고 경험하신 것을, 실제의 원천 징수표를 싣는 등, 꽤 자세히 쓰여져 있지요. 우선, AV업계에 들어갔을 때의 일은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 것일까요.


시부야 카호씨(이하, 시부야):제가 AV업계에 들어간 계기는, 성인용품 모니터에 응모한 것이었습니다. 프로필 희망란에 성인용품 모니터만 체크했는데 면접 보러 갔더니 야한 일을 하지 않는 AV 엑스트라 설명을 하더라고요. '그러면 괜찮을까' 하고 등록을 했더니 그날 프로필 사진이 찍히더군요. 그 후 AV메이커에 면접에 끌려가 '어느 회사로 할래? 어느쪽도 싫다고 말하지 말아줘?' 라는 말을 듣고...NO라고 말할 수 있는 분위기는 없었습니다. 내가 "그건 출연 강요였어"라고 말했으면 지금이면 아웃이겠죠. 다만, 제 개인적으로는 AV에 출연한 것은 후회하지 않으며, 현재 양식이 되고 있습니다. 납득을 하기 시작한 부분도 있고, 그 때 강요였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NO라고 말할 수 없는 분위기"가 너무 강해서, 다른 사람에게 같은 일이 일어나서는 안된다고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우라 : 억지로가 아니라도,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압력을 넣는다는 것은 여성에게 있어서는 강요라고 인식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요.


시부야: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데뷔작때 제의가 두군데서 왔습니다. 나는 조건을 들어 A사가 좋다고 생각했지만 매니저는 자유롭게 선택해도 좋다면서도 B사를 추천한다. 최종적으로는 B사에서의 데뷔로 정해졌습니다만, 그 이유도 매니저의 실수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B사에서 데뷔함에 따라 AV 여배우로서의 커리어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좋았습니다만. 당시 AV 제조사에는 렌탈계와 셀계(※)가 있었는데, 애초에 두 가지 차이도 몰랐고, 왜 프로덕션이 렌탈계인 B사를 추천하고 싶은지도 설명해주지 않았습니다. 오래 일하는 신뢰관계를 구축한다는 점에서는 제대로 설명해주길 바랬는데…라고 생각합니다. 매니지먼트 측이 '몰라도 크게 상관 없으니까'라는 느낌으로, 여배우를 컨트롤 하고 있는 듯한 감각도 배웠습니다.


(※) AV제조업체에는 유통경로의 차이에 따라 렌탈계와 셀계가 있으며, 렌탈계가 모자이크(모자이크)가 짙다는 등의 특징이 있었다.현재는 어느 계통에서도 렌탈·셀을 모두 취급하고 있는 것이 많아, 그러한 분류는 사라지고 있다.


저는 AV 자체, 아는 사람이 나오는 것을 흥미 위주로 본 적은 있어도 성적 욕구를 충족하려고 본 적은 없고, 애초에 AV가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그런데도 고비마다 충분한 설명이 되지 않은 채, 프로덕션의 사람이나 매니저가 '이 업계는 그런 것이니까'라고 진행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NO라고 말할 수 없는 분위기'를 느끼면서, 흘러가듯이 여러가지 일이 진행되어 갔습니다. 어느 회사든 선배로부터 '그런 것이니까'라는 말을 들을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만, AV 여배우란 특수한 업무이고 육체적으로도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제대로 알려야 할 것은 알려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미우라 : 흔히 AV 여배우는 '간단하게 벌 수 있다'처럼 말하지만, 실제로는 어떨까요?


시부야 : 무엇과 비교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만, 저 자신은 '편하게 번다'고는 느끼지 않았습니다. 언제까지 제의가 있을지 알 수 없고, 기본적으로는 데뷔 이후 점점 개런티는 떨어지는 시스템입니다. 은퇴 후에 파트너나 아이에게 알려지고 싶지 않다고 해서, 삭제 신청을 해도 어딘가에 영상이나 화상이 남을 가능성은 있고, 현역중에 가족이나 친구에게 들켰을 때의 일도 있고……. 은퇴하고 나서도 주위의 편견을 느낄 때가 있어요. 동급생이나 이전 회사의 사람과의 관계는 '인연을 끊으면 되잖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나는 본가가 도내인 것도 있어, 가족을 만나지 않게 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AV여배우중에는 부모에게 들켜도 표면적으로는 사이좋게 지내는 사람, 부모님은 알고 있어도 생활비를 주기 때문에 아무 말도 듣지 않는 사람 등 여러 가지입니다만, 나의 가족은 'AV에 나와 가족에게 망신을 주어'라고 하는 타입으로, 발각된 후에도 '해외에서 몰래 살면 되잖아'라고 했습니다. 가족과 친하게 지내는 것과 자신답게 사는 것을 저울질 했을 때, 후자를 선택한다면 가족과의 관계를 끊는 그런 선택을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사람은 자신에게 있어서 '이 일이라면 나는 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으니까, 그 일을 선택하는 거죠. AV 여배우를 선택했다는 것은 그 사람에게 있어서 다른 일보다 할 만한 일이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런 점에서 AV여배우는 하나의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AV는 세상의 눈이나 파트너와의 관계등에서 고민하는 일도 있기 때문에, 그러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꿈과 목표를 위해서라고 하는 생각을 확실히 하지 않으면 계속해 나가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생활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밥을 먹고 살아가는 정도 뿐이라면 다른 일의 선택지가 있는 것이 아닐까요.


미우라 : 성산업은, 돈이 없다거나 속았다거나 해서 어쩔 수 없이 일을 시작한 사람이 많다는 이미지를 갖기 쉽지만, 시부야 씨가 알고 있는 가운데 AV업계에서 주체적으로 일하고 있는 사람은 있었습니까?


시부야 : 속아서 업계에 들어왔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결국은 적극적으로 하고 있잖아 라는 인상입니다. AV 여배우의 업무는 섹스 씬 촬영 뿐만이 아니라, CD발매나 TV출연 등 아이돌 활동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에비스 마스캇츠씨나 이이지마 아이씨처럼 될 수 있을지도 몰라'라는 말을 듣고 아이돌이 되고 싶어서 시작한 사람도 있습니다. 아이돌 활동은 좋아하지만, 섹스 씬의 촬영이나, 팬 대응 이벤트는 하고 싶지 않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그만두지 않는 것은 AV여배우인 것이 금전적인 면이나 자기 과시욕 등 뭔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계속하고 있는 게 아닐까? 지금은 사무실이 억지로 계속시키는 것도 어려운시대이고, 보통회사와 마찬가지로 너무 힘들면 그만둔다. 라는 선택지는 있을것같습니다.


미우라 : AV업계는 출연 강요 문제를 거쳐 건전화되고 있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어떻게 변해 가고 있는 것일까요?


시부야 : 제가 데뷔한 2014년 경은, 여러가지로 충분한 설명을 받지 못하는 일도 많았고, 데뷔작도 '대본을 보내지만, 대본 읽지 않는 것이 자연스러워지니까 읽지 마'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전에 '대본을 읽고 싫은 것이 없는지 확인해봐'라고 하고, 계약서도 당시에는 매니지먼트 회사와의 계약서밖에 없었습니다만, 지금은 어느 작품이든 메이커와의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가장 크게 변했다고 느낄 수 있는 것은 성병 검사입니다. 옛날에는 남자 배우만 검사표가 필요했지만, 지금은 여배우도 성병 검사가 필요합니다. 촬영 내용에 따라서 「0일 이내의 검사가 필요」라고 정해져 있습니다.


미우라 : 출연자가 성병에 걸리면 촬영은 멈춥니까?


시부야: 남배우의 경우는, 다른 남자 배우가 됩니다. 여배우의 경우는 주역이기 때문에 바라시(촬영 취소)가 될 수도 있다고 들었어요. 바라시 된 경우도 옛날에는 '병든 여배우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고 여배우에게 비용 청구를 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여배우에게 부담을 주는 것은 안 되게 되어 있어 매니지먼트 회사와 회사와 협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우라 : 성병 때문에 고생하는 것도 없고요.


시부야 : 여배우도 다른 현장에서 옮겨질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신형 코로나에 관해서도 남자 배우는 프리이므로 누가 걸렸는지 금방 퍼집니다만, 여배우는 매니지먼트 회사로부터 보호받고 있기 때문에 알아도 사무실까지예요. AV업계는 남자배우 쪽이 '좋아서 하는 거지'라는 분위기가 강하고, 불리한 입장인 것이 많다고 느낍니다. 여배우는 섹스를 하고 싶지 않지만, 유명해지고 싶거나 돈이 필요하거나 어쩔 수 없이 하는 사람도 있지만, 남자 배우는 행위 자체를 즐기는 사람이 많은 인상입니다.


미우라 : 촬영 중 피임은 제대로 된 걸까요?


시부야 : 콘돔을 착용하고 있냐는 의미라면 콘돔은 착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콘돔은 피임 실패율도 낮지 않고, 삽입 직전까지 붙이지 않기 때문에 100%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원래 계약서에 "피임은 스스로 해 주세요"라고 써 있는 것입니다. 저 자신은 진짜 질내사정 첫 촬영까지 저용량 피임약을 먹고 있지는 않았어요. 저용량 피임약이지만 제대로 먹지 않으면 피임에 실패할 수도 있고, 절대적이지는 않지요. 저는 촬영장에서 임신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은 없지만, 촬영장에서 피임이 완벽했는지는 의문이며, 앞으로 개선되어 나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AV여배우는 사적으로도 야한 것을 좋아한다는 환상





미우라: 'AV에 대해 여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에서는, AV여배우이기 때문에 겪는 성희롱에 대해서도 쓰여져 있었지요.


시부야 : 저 자신은 업계내보다 일반 남성 쪽이 노골적인 성희롱을 한다고 느꼈습니다. 우선,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의 DM으로 하체 사진을 자주 보내 왔습니다. 최근에는 현역 AV여배우라도 '하체의 사진을 보내는 것은 그만두어 주세요'라고 주의주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나는 무시하고 있었습니다. SNS는 영업적 측면도 있으므로, 화난 부분을 보이는 것도 사람으로서의 인상이 나쁘지 않을까라고 야한 이미지를 망치고 싶지 않아서….


미우라: 남성의, '국부의 사진을 보내고 싶은 심리'를, 시부야씨는 어떻게 파악하고 있습니까?


시부야 : 전신 사진이나 프로필을 첨부하는 것이 아니고, '왜 국부만⁉'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부만 아니면 다 된다는 뜻은 아닌데 의문이 드네요. AV여배우를 진짜로 '자지를 아주 좋아하는 인간'이라고 믿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라고. 나는 술을 마시지 않기 때문에 거의 회식에는 가지 않습니다만, 일의 교제라고 생각해 갔던 술자리에서, '왜 AV 시작했어?'라든지 '질내사정은 정말로 하고 있는거야?'라든지 계속 인터뷰처럼 질문받거나, 가슴이나 엉덩이를 '만져도 될까요?'라고 물어 오는 사람이 있거나, 허락없이 만지거나…….야한 대화를 할 수 있는 무료 술집여자 취급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 적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업무외의 술자리에서, 40대 남성에게 '스팽킹이나 3P는 정말로 기분이 좋아?'라고 들은 적이 있어서……'그 나이라면 사람마다 각각 취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해서, '상대의 동의를 얻어 상대의 취향을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라고 대답한 적도 있습니다. 그러한 회식은 '공짜로 밥을 먹을 수 있어'라는 느낌으로 권유를 받지만, 월급이 나온다면야 괜찮지만, 식사비만으로 일과 같은 대응이 요구된다면, 스스로 밥을 사서, 집에서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미우라 : 일반 기업에서도 그 자리의 꽃으로 여직원이 회식에 불려지는 경우는 있습니다만, 지금 말씀하신 대로, 그것이 상대가 AV여배우가 되면 한층 더 노출되는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AV는 판타지입니다'라고 말하면 '그런 건 알아'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많지만, AV여배우가 살아있는 인간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적지 않을지도 모르겠네요.


시부야 : 강간이나 치한이 연기라는 것은 알지만, 'AV여배우는 자신의 성의 욕망을 모두 받아 들여 주는 야한 존재'라는 판타지는 믿어 버리죠.





은퇴 후 동영상 삭제 요청 방법과 한계





미우라: 시부야씨가 2차 사용료의 청구나 해외 무료 사이트의 삭제 요청에 도전한 이야기도, 'AV에 대해 여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에서는 쓰여져 있네요. '청구나 요청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라고 이야기는 써져있지만, 순서가 자세히 쓰여져 있으면 '정말 할 수 있는구나!'라고 생각이 드네요.


시부야 : 해외의 삭제 요청은 힘들었습니다. 우선은 메이커에 허가, 무허가의 확인을 하고 나서 해외의 업로드 회사와 교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여배우가 영상의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일본은 제조사가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제조사가 삭제 요청 신청을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작품을 영어번역하고 있는 회사와 교환하는 중에 싫은 소리를 들은 적도 있고……결국 이런 영상은 오래도록 남을 거고, 아무리 정식으로 합법적으로 영상을 찍어도 누가 불법 업로드하니까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본인이 그렇게 생각한다면 몰라도, 왜 제삼자에게 그런 말을 듣지 않으면 안되는지, '꼭 지워버릴거야!'라고 생각했습니다.


미우라: 삭제 신청하기 전부터 포기하고 있는 사람은 적지 않은 이미지입니다.


시부야 : 현장에서도 '신청해 봤자 시간과 돈만 들고 의미가 없어. 한번이라도 나왔다면 포기하는게 좋아'라는 분위기가 감돌고 있었습니다. 단지, 일본에서는 업계가 클린화되어 와서, 여배우로부터 「이 영상을 내지 말아 주세요」라고 말하면 통하기 쉬워지고 있는 인상도 있습니다.


미우라 : 2차 사용료란 어떤 것에 발생하는 걸까요?


시부야 : 옴니버스나 이미 발매되어 있는 것의 총집편 등, 다른 한 편으로서 취급되는 것에 지불됩니다. 거유나 유부녀 등 총집편의 30인 중 한 명으로 쓰이기도 하고, 저 한 명의 총집편 등이 있습니다.단, 2 차 사용료가 지불되게 된 것은 2019 년 5 월부터이며, 그 이전에 출시된 것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2차 사용료는 출연자 수나 출연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책에서는 실제로 어떤 작품으로 얼마가 지불되고 있는지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1년에 2회로 나누어 지불합니다만, 회사원의 보너스라면 적은 정도이고, 이 금액이라면 과거의 작품을 삭제하고 싶다는 사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 지울지 어떨지는 메이커의 판단으로, 큰 메이커는 체면이 있기 때문에 대응해 줄 가능성이 높지만, 작은 메이커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은퇴 후에 영상을 지우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계속 전속 여배우(※)로 있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AV 여배우의 카테고리는 단체 여배우, 기획 단체 여배우, 기획 여배우의 3가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단체 여배우는 단체(패키지 사진에서 여배우의 사진이나 이름이 확실히 기재되어 있는 것)에만 출연하는, 특정 메이커와 전속 계약을 맺고 있는 여배우. 전속 여배우라고도 한다.


※역주: 시부야 카호가 한가지 모르고 있는게 있다면 작은 메이커나 큰 메이커와 관계없이 특정법인과 연계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삭제가 가능하고 불가능하고가 나뉜다. IPPA 소속이라고 하면 삭제가 가능한데 그 외에 인디즈들은 삭제규약이 들어가 있는게 아니라서 삭제를 안해준다 해줘야 하는 의무도 없고 삭제자체 부터가 배우가 하나하나 찾아서 신청해야하는 구조인 것도 사실 이런 이유인데 이게 어디 소속이냐 따라서 다른거라서 크냐 작냐의 문제는 아니다


미우라: 시부야씨는 AV여배우에서 은퇴후에도, 코스플레이어로서 활약하고 있지요? 은퇴 후의 커리어에 대해서도 묻겠습니다.


시부야 : AV에서 은퇴한 사람이 그 후 어떻게 되어 있을까라고 궁금한 점인 것 같고, '행복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예상하는 사람이 많다고 느끼고 있고 인터넷에서 가끔 다른 여배우 팬들이 걱정하는 모습을 봤을 때 저는 은퇴 후에도 행복해졌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행복해질때까지 겉으로 드러나는 활동을 계속하려고 생각하고 있고, 지금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AV는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그러니까 배우가 된다면 리얼한 정보를 알았으면 좋겠다.





미우라 : 책에서는 AV 여배우로서 경험해 온 것에 대해서, '남성용 엔터테인먼트를 위해서 필요한 비밀이었다고는 해도, 페미니즘의 관점에서는 밝혀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쓰여져 있지요. 그렇게 생각하게 된 계기는 과연 어떤 것이었을까요?


시부야 : AV여배우로서 일하면서 서서히 그렇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조금 과잉이라고 생각될 정도의 여배우의 특별 취급이거나, 판타지를 지키기 위해서 취재에서 이야기한 것이 컷 되어 버리거나……왜 말해서는 안되는거야? 하고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것은 AV가 필요한가 불필요한가라고 하는 이야기에도 연결됩니다만, 비즈니스인 이상, AV가 완전히 없어지는 일은 없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없어지지 않는다면 팬이나 업계에 있어서 불편하더라도 진실을 밝혀 AV에 출연하려고 하는 사람이 실정을 제대로 알고 출연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그 편이 AV출연 강요 문제의 해소로도 이어져 업계에 있어서도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매년 AV업계도 변화하고 있지만, '적어도 내가 경험해 온 시대는 이랬다'는 정보를 남겨 두고 싶은 마음에 책을 썼습니다.


미우라 : 읽으면서, AV세계는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와 완전히 별개의 세계인 것이 아니라, 이어져 있는 부분도 많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AV를 업무적으로 생각하시는 분이 아니더라도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시부야 : 제목대로 여성용으로는 쓰고 있지만, 남성도 읽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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